[ 문제 ]
빙고 게임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.
먼저 아래와 같이 25개의 칸으로 이루어진 빙고판에 1부터 25까지 자연수를 한 칸에 하나씩 쓴다
다음은 사회자가 부르는 수를 차례로 지워나간다. 예를 들어 5, 10, 7이 불렸다면 이 세 수를 지운 뒤 빙고판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.
차례로 수를 지워가다가 같은 가로줄, 세로줄 또는 대각선 위에 있는 5개의 모든 수가 지워지는 경우 그 줄에 선을 긋는다.
이러한 선이 세 개 이상 그어지는 순간 "빙고"라고 외치는데, 가장 먼저 외치는 사람이 게임의 승자가 된다.
철수는 친구들과 빙고 게임을 하고 있다.
철수가 빙고판에 쓴 수들과 사회자가 부르는 수의 순서가 주어질 때, 사회자가 몇 번째 수를 부른 후 철수가 "빙고"를 외치게 되는지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[ 입력 ]
- 첫째 줄부터 다섯째 줄까지 빙고판에 쓰여진 수가 가장 위 가로줄부터 차례대로 한 줄에 다섯 개씩 빈 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.
- 여섯째 줄부터 열째 줄까지 사회자가 부르는 수가 차례대로 한 줄에 다섯 개씩 빈 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.
- 빙고판에 쓰여진 수와 사회자가 부르는 수는 각각 1부터 25까지의 수가 한 번씩 사용된다.
[ 출력 ]
- 첫째 줄에 사회자가 몇 번째 수를 부른 후 철수가 "빙고"를 외치게 되는지 출력한다.
[ 예제 입력 ]
11 12 2 24 10
16 1 13 3 25
6 20 5 21 17
19 4 8 14 9
22 15 7 23 18
5 10 7 16 2
4 22 8 17 13
3 18 1 6 25
12 19 23 14 21
11 24 9 20 15
[ 예제 출력 ]
15
수의 행과 열을 저장하는 배열 info를 둔 것과 행, 열, 대각선 빙고를 이중 for문 한 개로 확인할 수 있게 구현했습니다.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Main {
private static int bingo (boolean[][] map, int row, int column) {
map[row][column] = true; // 지웠으면 true
int cross1Sum = 0, cross2Sum = 0, count = 0;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int rowSum = 0, columnSum = 0;
for (int j = 0; j < 5; j++) {
rowSum += map[i][j] ? 1: 0;
columnSum += map[j][i] ? 1: 0;
cross1Sum += (i==j && map[i][j]) ? 1: 0;
cross2Sum += (i+j==4 && map[i][j]) ? 1: 0;
}
if (rowSum == 5) count++;
if (columnSum == 5) count++;
if (cross1Sum == 5) count++;
if (cross2Sum == 5) count++;
}
return count;
}
public static void main (String[] args) throws 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boolean[][] map = new boolean[5][5];
int[][] info = new int[26][2]; // 1~25의 행과 열을 저장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 (int j = 0; j < 5; j++) {
int nu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fo[num][0] = i;
info[num][1] = j;
}
}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 (int j = 1; j <= 5; j++){
int remove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f (bingo(map, info[remove][0], info[remove][1]) >= 3) {
System.out.println(i*5+j);
return;
}
}
}
}
}
'Algorithm > 백준+프로그래머스+SWEA+정올+구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Algorithm] 백준 10157 자리배정 (0) | 2021.08.29 |
---|---|
[Algorithm] 백준 2605 줄 세우기 (0) | 2021.08.29 |
[Algorithm] 백준 2309 일곱 난쟁이 (0) | 2021.08.29 |
[Algorithm] 백준 2527 직사각형 (0) | 2021.08.29 |
[Algorithm] 정올 1037 오류교정 (0) | 2021.08.2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