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오버라이딩 : 상속 관계에 있는 클래스 간에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정의하는 기술
class Unit:
def 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):
self.name = name
self.hp = hp
self.speed = speed
def move(self, location):
print("[지상 유닛 이동]")
print("{0} : {1} 방향으로 이동합니다. [속도 {2}]".format(self.name, location, self.speed))
class AttackUnit(Unit):
def 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, damage):
Unit.__init__(self, name, speed, hp)
self.damage = damage
def attack(self, location):
print("{0} : {1} 방향으로 이동합니다. [속도 {2}]".format(self.name, location, self.speed))
class Flyable:
def __init__(self, flying_speed):
self.flying_speed = flying_speed
def fly(self, name, location):
print("{0} : {1} 방향으로 날아갑니다. [속도 {2}]".format(name, location, self.flying_speed))
class FlyableAttackUnit(AttackUnit, Flyable):
def __init__(self, name, hp, damage, flying_speed):
AttackUnit.__init__(self, name, hp, 0, damage) # 지상 speed : 0
Flyable.__init__(self, flying_speed)
def move(self, location):
print("[공중 유닛 이동]")
self.fly(self.name, location)
vulture = AttackUnit("벌쳐", 80, 10, 20)
battlecruiser = FlyableAttackUnit("배틀크루저", 200, 6, 5)
# 메소드 오버라이딩 덕분에, 각 인스턴스가 지상 유닛인지 공중 유닛인지 구분하지 않고 move()로 사용 가능
vulture.move("11시")
battlecruiser.move("9시") # 메소드 오버라이딩이 아니었다면 fly()를 사용해야 함
-출처-